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대표적 조각가, 건축가, 화가 그리고 시인이다.
유년 시절부터 조토와 마사치오의 작품들을 습작하며 메디치 가의 고대 조각품을 수집 연구하던 중 메디치 가문이 거느리고 있는 화가 집단에 들어간다,
이 곳에서 조각과 인체 해부에 전념하며 그는 신화와 신.구약 성서 등 많은 고전을 탐독하고 교양을 쌓았다.
1946년 로마로 나가 고대 미술과 접하고, 1499년 프랑스 추기경의 위촉을 받아 성 베드로 대성당의 <피에타>대리석상을 완성하였다.
1501년 피렌체로 돌아와, 시청의 위탁으로 <다비드>대리석상을 3년에 걸쳐 완성하였다.
1508년 바티칸 궁의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정화를 위촉받고 4년만에 완성하였다.
1520년 메디치 가 예배당의 묘비를 10년에 걸쳐 조각하는 한편, 산로렌초 교회 부속 도서관 입구에 건축하였다.
1534년 고향인 피렌체를 영원히 떠나 로마로 옮긴 그는 교황 파올울 3세로부터 시스티나 예배당의 정면 대벽화를 위촉받고, 6년에 걸쳐 <최후의 심판>을 완성하였다.
피렌체 성당의 <피에티> <팔레스티나의 피에타>등 세 조상을 미완성으로 남긴 채 89세를 일기로, 긴 생애를 마쳤다.
- 155의 단신
- 피렌체=플로렌스
- 르네상스 회화 부활 재탄생 15~16c이탈리아에서 시작
배경: 교화원의 쇠퇴
르네상스 회화: 조화와 균형
http://ko.wikipedia.org/wiki/%ED%94%BC%EC%97%90%ED%83%80
피에타: 이탈리아어로 슬픔,비탄을 의미, 성모마리아가 예수의 시신을 안고 슬퍼하는
1. 피에타 상 1498~99 174 로마 베드로 성당
마리아보다 에수를 작게, 마리아의 어깨띠에 미켈란젤로 사인이 있음, 마리아를 처녀의 모습으로, 예수는 신의 모습으로 표현키 위해 나이들어 보이게 표현(권위)
2. 다비드 1501~04 대리석 높이 410 피렌체 아카데미 미술관 : (진품)미켈란젤로 광장에 있었으나 피렌체로 옮기고 그곳에 복제품을 둠
균형이 맞지않음:손,발이 큼, 밑에서 올려다 보게 만든 작품, 눈동자를 하트로 그렸음: 멀리서 볼때 강한 느낌을 주기 위해
http://art2me.org/images/Michelangelo.htm
3. 성가족 1506 패널에 유채 지름 120 피렌치 우피치 미술관
예수,성요섭,성모마리아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yeyoung22c&logNo=40124893106
4. 시스틴 성당 천정화 1608~12 프레스코 14m*39m 시스티나 성당 바티칸
http://roks821.egloos.com/8000735
천정화의 장면들
- 아담과 하나님
- 아담과 이브
고대 그리스 작품들의 근육질표현 영향으로, 두가지 주제를 그린, 마사치오의 "낙원의 추방"이라는 그림에 영향을 받지 않았나 추정 도미
- 노아의 방주
- 술 취한 노아
바오로3세의 의뢰로 그려진,
http://blog.daum.net/ysriver21/5243812
5. 모세상 1513~1516 로마 빈콜리 산 피에트로 성당
머리에 뿔2개: 광채를 뿔로 오역으로 인한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ighertravel&logNo=20142298007
6. 죽어가는 노예 1513~1514년경 조각 대리석 높이 229 루브르 박물관
흡사 오르가즘을 느끼는 모습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
7. 노예상 1513~16 조각 조각 대리석 높이 215 루브르 박물관
8~11: 로마에서의 작품들
8. 최후의 심판 1534~41 프레스코 1370*1220 바티칸 시스틴 성당
하늘로 올리가는 사람, 지옥으로 가는 강 미켈란제로 자화상: 살가죽이 벗겨진 순교한 성인의 모습을 그린
http://topara.egloos.com/m/5910092
9. 피렌체의 피에타 1546~55 대리석 높이 233 피렌체 두오모 성당
막달리아 마리아와 성모 마리아로 추정, 예수의 시신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hleetck1&logNo=150088010203
10. 팔레스트리나 피에타 대리석 1547~1599 높이 253 아카데미아 미술관 피렌체
팔레스트리나 : 이탈리아 소도시 지명, 늘어진 예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youncho&logNo=50099570647
http://blog.daum.net/endam/1309364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abool&logNo=20159193832
미젤의 작품인지 여부 논란
11. 론다니니 피에타 1552~64 대리석 높이 195 밀라노 스포르제스코 성당
등장인물 모두가 늘어져 있는 매너리즘 시대 초기 영향
http://blog.daum.net/aritta22/485063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ej625&logNo=20086254801
미젤의 작품인지 여부 논란
http://blog.daum.net/inook/12779721
'서양 미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르주 쇠라(1859~1891) (0) | 2013.06.05 |
---|---|
얀 베르메르 (1632~1675) (0) | 2013.05.22 |
마그리트(1898~1967) (0) | 2013.04.08 |
피카소 1881~1973 (0) | 2013.03.20 |
에드바르 뭉크 (18964~1944) (0) | 2013.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