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미술사

미켈란젤로(1475~1564)

천줄기바람 2013. 4. 10. 17:06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대표적 조각가, 건축가, 화가 그리고 시인이다.

유년 시절부터 조토와 마사치오의 작품들을 습작하며 메디치 가의 고대 조각품을 수집 연구하던  중 메디치 가문이 거느리고 있는 화가 집단에 들어간다,

이 곳에서 조각과 인체 해부에 전념하며 그는 신화와 신.구약 성서 등 많은 고전을 탐독하고 교양을 쌓았다. 

1946년 로마로 나가 고대 미술과 접하고, 1499년 프랑스 추기경의 위촉을 받아 성 베드로 대성당의 <피에타>대리석상을 완성하였다.

1501년 피렌체로 돌아와, 시청의 위탁으로 <다비드>대리석상을 3년에 걸쳐 완성하였다.

1508년 바티칸 궁의 시스티나 예배당의 천정화를 위촉받고 4년만에 완성하였다.

1520년 메디치 가 예배당의 묘비를 10년에 걸쳐 조각하는 한편, 산로렌초 교회 부속 도서관 입구에 건축하였다.

1534년 고향인 피렌체를 영원히 떠나 로마로 옮긴 그는 교황 파올울 3세로부터 시스티나 예배당의 정면 대벽화를 위촉받고, 6년에 걸쳐 <최후의 심판>을 완성하였다.

피렌체 성당의 <피에티> <팔레스티나의 피에타>등 세 조상을 미완성으로 남긴 채 89세를 일기로, 긴 생애를 마쳤다.

- 155의 단신

- 피렌체=플로렌스

- 르네상스 회화 부활 재탄생  15~16c이탈리아에서 시작

   배경: 교화원의 쇠퇴

르네상스 회화: 조화와 균형

http://ko.wikipedia.org/wiki/%ED%94%BC%EC%97%90%ED%83%80

피에타: 이탈리아어로 슬픔,비탄을 의미,   성모마리아가 예수의 시신을 안고 슬퍼하는

 

 

1. 피에타 상  1498~99    174    로마  베드로 성당

 

마리아보다 에수를 작게,  마리아의 어깨띠에 미켈란젤로 사인이 있음,  마리아를 처녀의 모습으로,   예수는 신의 모습으로 표현키 위해 나이들어 보이게 표현(권위)

 

 

h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ostrama&logNo=110099842738&categoryNo=36&viewDate=¤tPage=1&listtype=0

http://cybele.tistory.com/159

 

 

 

2. 다비드   1501~04    대리석 높이 410    피렌체 아카데미 미술관   :  (진품)미켈란젤로 광장에 있었으나 피렌체로 옮기고 그곳에 복제품을 둠

 

 

 

 

 

균형이 맞지않음:손,발이 큼, 밑에서 올려다 보게 만든 작품, 눈동자를 하트로 그렸음: 멀리서 볼때 강한 느낌을 주기 위해

http://cloudy.tistory.com/entry/%EB%AF%B8%EC%BC%88%EB%9E%80%EC%A0%A4%EB%A1%9C%EC%99%80-%EB%8B%A4%EB%B9%88%EC%B9%98

http://art2me.org/images/Michelangelo.htm

 

 

3. 성가족   1506   패널에 유채    지름 120      피렌치 우피치 미술관

 

 

예수,성요섭,성모마리아

http://cloudy.tistory.com/entry/%EB%AF%B8%EC%BC%88%EB%9E%80%EC%A0%A4%EB%A1%9C%EC%99%80-%EB%8B%A4%EB%B9%88%EC%B9%98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yeyoung22c&logNo=40124893106

 

 

4. 시스틴 성당 천정화     1608~12      프레스코     14m*39m  시스티나 성당   바티칸

 

 

 

http://castello.tistory.com/entry/%EB%AF%B8%EC%BC%88%EB%9E%80%EC%A0%A4%EB%A1%9C%EC%9D%98-%EC%8B%9C%EC%8A%A4%ED%8B%B0%EB%82%98-%EC%84%B1%EB%8B%B9-%EC%B2%9C%EC%9E%A5%ED%99%94-%EC%A0%84%EC%B2%B4

http://roks821.egloos.com/8000735

 

 

천정화의 장면들

- 아담과 하나님



 

 

- 아담과 이브

 

고대 그리스 작품들의 근육질표현 영향으로, 두가지 주제를 그린, 마사치오의 "낙원의 추방"이라는 그림에 영향을 받지 않았나 추정 도미




 

- 노아의 방주

 

 



 

-  술 취한 노아

 

바오로3세의 의뢰로 그려진,

http://blog.daum.net/ysriver21/5243812

 

 

5. 모세상     1513~1516         로마    빈콜리    산 피에트로 성당

 

 

머리에 뿔2개: 광채를 뿔로 오역으로 인한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ighertravel&logNo=20142298007

 

 

 

 

6. 죽어가는 노예    1513~1514년경     조각     대리석 높이    229    루브르 박물관

 

흡사 오르가즘을 느끼는 모습으로 보는 시각도 존재




 

7. 노예상     1513~16     조각   조각     대리석 높이    215    루브르 박물관

 

 

 


 

8~11: 로마에서의 작품들

8. 최후의 심판    1534~41     프레스코    1370*1220     바티칸 시스틴 성당

 

 

 

 

하늘로 올리가는 사람, 지옥으로 가는 강  미켈란제로 자화상: 살가죽이 벗겨진 순교한 성인의 모습을 그린

http://topara.egloos.com/m/5910092

 

 

 

9. 피렌체의 피에타    1546~55    대리석    높이 233    피렌체   두오모 성당   

 

 

막달리아 마리아와 성모 마리아로 추정,  예수의 시신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hleetck1&logNo=150088010203

 

 

 

10. 팔레스트리나    피에타   대리석   1547~1599    높이 253      아카데미아 미술관    피렌체

 

 

 

팔레스트리나    : 이탈리아 소도시 지명,  늘어진 예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youncho&logNo=50099570647

http://blog.daum.net/endam/1309364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abool&logNo=20159193832

미젤의 작품인지 여부 논란

 

 

11. 론다니니 피에타    1552~64    대리석   높이  195    밀라노    스포르제스코 성당

 

 

 

 

 

등장인물 모두가 늘어져 있는 매너리즘 시대 초기 영향

http://blog.daum.net/aritta22/485063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aej625&logNo=20086254801

미젤의 작품인지 여부 논란

 

 

http://blog.daum.net/inook/12779721

http://wizztour.tistory.com/412

http://blog.daum.net/ysriver21/5115802

'서양 미술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르주 쇠라(1859~1891)  (0) 2013.06.05
얀 베르메르 (1632~1675)  (0) 2013.05.22
마그리트(1898~1967)  (0) 2013.04.08
피카소 1881~1973  (0) 2013.03.20
에드바르 뭉크 (18964~1944)  (0) 2013.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