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기사 Der Blaue Reiter 靑騎士
바실리 칸딘스키를 중심으로 독일의 표현주의 화가들이 1911년 뮌헨에서 창설한 미술 단체로, "다리파"와 함께 표현주의 중요한 유파로 분류된다. 예술을 통한 사회적 혁신의 필요성을 주창했으며, 정신적이고 내적인 표현을 추구해 20세기 미술에 추상화와 현대미술이라는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 주었다.
http://blog.daum.net/mukeface/17275483?srchid=IIM8QYMu300#A1220633B4FBD62FC17F709
<프란츠 마르크 1830~1916>
독일 표현주의 호가가, 뮌헨에서 출생. 뮌헨의 아카데이메서 배운 후 1903년과 1907년에 파리를 방문한다. 1910년에 마케, 칸딘스키와 알게 되고 1911년 1912년 "청기사파"에 참가했다. 1912년 파리에서 큐비즘과 로베르 들로네의 영향을 받는다. 동물을 상징적 제재로 취했고 , 명료한 색채로 표현하였다. 1914년에 추상화도 시도해 보지만 제 1차 대전에 종군, 전사하였다.
1. 푸른 말 1911년 캔버스에 유채 84.5112 베른하르트 쾰러 미술관 소장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aroniebooks&logNo=20135997764
2. 여우들 1913 87*65 캔버스에 유채 뒤셀도르프 미술관
http://cafe.daum.net/jsyart/9eHG/1930?docid=yiZc9eHG193020120229185844
3. 동물들의 운명 1913 196*266 캔버스에 유채 바젤 미술관
http://cafe.daum.net/jsyart/9eHG/1930?docid=yiZc9eHG193020120229185844
<바실리 칸딘스키 1866~1944>
모스크바 출생. 처음에는 법률과 경제학을 배웠으나 1895년 인상파전을 보고 모네의 작품에 감명을 받고 이듬해인 1896년 뮌헨으로 옮겨 화가로 전향했다. 1908년 무루나우(뮌헨 인근)에 살면서 1910년에 최초의 추상화를 제작하였다. 또한 마르크와 함께 뮌헨에서 예술가 집단인 "청기사"를 조직하였다. 그 후 1914년 제1차 대전의 발발로 모스크바로 돌아 가 1918년 미술학교 교수가 되었으나 1921년 다시 베를린으로 가서 이듬해부터 1933년까지 바우하우스의 교수로서 후진 지도와 신예술 개척에 힘썼다. 만년에는 1933년부터 프랑스에 정주하였다. 그는 현대 추상회화의 선구자로서 대상의 구체적인 재현에서 이탈, 선명한 색채로써 교향아적이고도 다이내믹한 추상표현을 관철한 후 점차 기하학적 형태에 의한 구성적 양식으로 들어갔다.
1. 오래 된 도시 1902년 캔버스에 유채 52*78.5 조르주 퐁피두 센터
2. 가브리엘 뮌터 1905 캔버스에 유채 45*45 뮌헨 렌바우하우스 시립미술관
3. 무르나우의 거리 1909 캔버스에 유채 33*44.6 뮌헨 렌바우하우스 시립미술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ax63kr&logNo=110024915160
http://blog.daum.net/sadsadsadasd/2
4. 즉흥 3 1909 캔버스에 유채 94*130 조르주 퐁피두 센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rcadium&logNo=80126981826
5. 무르나우의 교회 1910 마분지에 유채 64.7*50.2 뮌헨 렌바우하우스 시립미술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ustinceo&logNo=30130691094
6. 즉흥 30 1913 캔버스에 유채 109.2*109.9 시카고 현대미술관
http://blog.daum.net/lethbe/4066952
7. 레드 오빌 1920 71.5*71.5 솔로몬 구겐하임 미술관 뉴욕
http://porintelligence.tistory.com/96
8. 구성 8 1923 캔버스에 유채 140*201 솔로몬 구겐하임 미술관 뉴욕
9. 노랑, 빨강, 파랑 1925 캔버스에 유채 127*200 파리 국립 현대미술관
http://blog.daum.net/louvreart/3788547
10. 연속 1935 캔버스에 유채 81*100 워싱턴 필립스 컬렉션
11. 파란 하늘. 1940. 캔버스에 유채 100*73 파리 국립현대미술관
<피에트 몬드리안 1873~1944>
네델란드 화가, 암스테르담의 아카데미에서 배우고 1910년 파리에 건너 가 피카소의 영향을 받아 입체파로 전향, 얼마 후 추상주의에 참가하여 신 조형주의를 주창(1920), 순수 추상파의 지도적 역활을 하였다. 1936년 구상적,재현적인 요소를 일체 포기하고 모든 대상을 원색의 수평선과 수직선으로 그단화시켜 화명을 구성시켰다. 현대 예술 전체에 큰 영향을 끼쳤다ㅣ.
1. 일터에서 1898 괴슈 54.4*78.7 헤이그 시립미술관
2. 꽃을
들고 있는 소녀 캔버스에 유채 53*44 헤이그 시립미술관
3. 빨간 나무 1909 캔버스에 유채 27*39 헤이그 시립미술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ppleet&logNo=130136908113
4. 회색 나무 1912 캔버스에 유채 78.5*107.5 헤이그 시립미술관
5. 꽃피는 사과나무 캔버스에 유채 78*106 헤이그 시립미술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ksuk75&logNo=39848859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ppleet&logNo=130136908113
6. 개화한 나무들 1912 캔버스에 유채 65*75 쥬디스 로스차일드 재단 뉴욕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3byuno&logNo=45317540
8. 색면 구성 3 1917 캔버스에 유채 48*61 헤이그 시립미술관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pksuk75&logNo=39883691
9. 구성 2 빨강, 파랑, 노랑의 구성 1930 캔버스에 유채 51*51 개인 소장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63303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v27717002
10. 노란 선들의 구성 1933 캔버스에 유채 헤이그 시립미술관
11. 뉴욕시 1 1942 캔버스에 유채 119.3*114.2 퐁피두센터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ax63kr&logNo=110022392314
12.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1942~1943 캔버스에 유채 127*127 뉴욕 모던 아트 뮤지옴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hi_erica&logNo=130144310173
초창기 그린 그림들
현대미술의 간략한 계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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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미술활동들이 있기까지, 가장 격렬한게 발전하고 승화된 현대미술의 계보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현대미술의 계보> ㅁ고전주의(1770~1830):다비드, 앵그르 ㅁ낭만주의(1820~1860):제리코, 들라크로아 ㅁ사실주의(1850~1870):꾸르베, 도미에 바르비종파:밀레, 코로 ㅁ인상주의(1874~1886):마네, 모네, 드가, 피사로, 시슬레, 르느와르 ㅁ신인상주의(1886~):쇠라, 시냑 ㅁ후기인상주의:세잔, 고흐, 고갱 ㅁ야수주의(1905~1910): 1.마티스, 루오, 마르케, 망갱, 카므앙, 고흐 -->프랑스 2.블라맹크, 드랭, 반동갱, 고갱 3.뒤피, 브라크, 프리에스 ㅁ상징주의:르동,고갱,고호,모로,사반느 ㅁ표현주의(1905~1930)-->독일 *다리파:드레스덴(1905~1913):키르히너,놀데,로틀로프,코코슈카 *청기사파:뮌헨(1912~1914)칸딘스키,마르크,클레 ㅁ입체주의(1917~1914):피카소,브라크,레제,들로네,호안그리 --> 프랑스 피카소 *세잔이즘 시대(1908~1910) *분석적큐비즘 시대(1910~1912) *종합주의 시대(1912~1914) ㅁ오르피즘:로베르 들로네,레제 -> 프랑스 ㅁ미래파(1910~1914):보치오니,세베리니,카라,룻솔로,발라 -> 이탈리아 *1909-미래주의 선언:마리네티 *1910-미래파 화가 선언:보치오니,카라,룻솔로,발라 ㅁ러시아 아방가르드(1913~...) ->러시아 *1909-신원시주의 *1913-광선주의 선언:라리오노프 *1913-절대주의 선언:말레비치 *1915-미래파 회화전-구성주의-타틀린->로드첸코의 생산주의 -절대주의-말레비치->가보의 사실주의 *1920-사실주의 선언:페브스너,가보 -생산주의-타틀린,로드첸코 -사실주의-페브스너,가보 ㅁ다다이즘(1915~1916) -> 국제적 *스위스(1916~1919):*쮜리히-발,짜라,쟝코,아르프,휠쩬벡,리히터 *미 국(1915~1920):*뉴 욕-뒤샹,피가비아,만레이 *독 일(1918~1923):*베를린-하우스만,하트필드,그로츠,휠첸벡 *하노버-슈비터스 *쾰 른-에른스트,바이겔트 *프랑스(1919~1922):*파 리-부르통,아라공,수뽀(에른스트,아르프, 짜라,피가비아,만레이,뒤샹) ㅁ초현실주의(1924~1938/1946) -> 파리 *사실적 초현실주의:에른스트,달리,마그리트,델보 *추상적 초현실주의:미로,마송 *그 외:클레,피가비아,샤갈 ㅁ신조형주의(1917~...)몬드리안 -> 파리 *1945년 이전 *1945년 이후 ㅁ앵포르멜(1940년대 후반~1950년대 중반):쟝포트리에,뒤뷔페,볼스 ->유럽:미셀 타피에가 명명(1952) ㅁ추상표현주의 ->미국:헤롤드 로젠버그가 명명(1952) *액션페인팅:폴록,드쿠닝,클라인(한스호프만,아쉴고리키) *색면추상:마더웰,스틸,로드코,뉴만,라인하르트1950년을 경계로 나뉨 ㅁ후기회화적추상:놀랜드,캘리,스텔라,루이스 ->미국 *1960년 이후사이버미술대학 ㅁ미니멀 아트:놀랜드,켈리,스텔라,루이스 ㅁ네오다다:(로버트라우센버그),재스퍼존스,리처드스텐에비치,존체임벌린 ㅁ팝아트:영국,뉴욕,켈리포니아:앤디 워홀,리히텐슈타인,클레스 올덴버그 ㅁ옵아트:바자렐리.브리짙 라일리 ㅁ키네틱 아트:장 팅겔리,폴 뷔리,로버트 브리어 ㅁ신환영주의:척클로스,디 안드레아,에스테스로버트 커팅햄 ㅁ개념미술:죠셉 코주스,베리,바이머,회브러 ㅁ해프닝:애런케프로의 명명,케이지 최초의 대표적 작가 퍼포먼스-신체미술,공동체미술,해프닝,과정미술,거리미술과 관련 ㅁ대지미술:프로세스아트로 불리운다.로버트 스미드슨,마이클 하이저, 데니스 오펜하임,피터 허치슨,알렉산더 스타키 *1980년 이후 1990년대까지 <포스트 모더니즘> ㅁ신표현주의:안셀름 키이퍼,게오르크 바셀리츠,외르크 임멘도르프, ->독일 A.R.펭크,마르쿠스 뤼페르츠 ㅁ뉴페인팅:쥴리앙 쉬나벨,데이비드 살레,에릭 피슬,로버트 롱고, ->미국 쟝 미셀 바스키아,키스 헤어링 ㅁ트렌스 아방가르드:산드로 키아,앤조 쿠키,프란치스코 클레멘테 ->이탈리아 ㅁ자유구상:로베트 콩바스,제라르 가루스트,쟝 샤를르 블레 ->프랑스 13.현대미술 개념풀이-로버트 앳킨스.시공사.19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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