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
<프레스코> : 회반죽 벽에 그려진 일체의 벽화기법
<템페라> : 그림물감의 일종이며 안료를 녹이는 용매로는 주로 계란이 이용되었다.
<스푸마토> : "연기"라는 뜻의 이탈리아에서 나온 미술 용어이다. 회화에서 색과 색 사이 경계선 구분을 명확하게 하지 않고 부드럽게 처리하는 기술적 방법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이탈리아 피렌체 근처에서 태어났다. 베로키오의 제자로 들어가 화업을 시작했고 이후 밀라노에서 거의 17년을 머무는 동안 엔지니어로 일했다. 움직이는 다리를 설계하고 대포나 전쟁무기를 고안했으며 건축설계도 하였다. 레오나르도가 밀라노에 있는 동안 제작한 작품이 <동굴의 성모>와 <최후의 만찬>이다. 만년에 이르러 레오나르도는 과학적 관심을 갖고 수많은 소묘를 남겼다. 인체 해부를 묘사한 그림들은 이체묘사와 의학 발전에도 영향을 끼쳤다. 과학적 연구는 수학,물리,천문,식물,해부,지리,토목,기계등 다방면에 이르며, 이들에 관한 수기나 인생론,회화론등이 남아 있다.
1. 수태고지 1472~1475 목판에 유채와 템페라 78*219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2. 지네브라 데 벤치의 초상 1474~1476 목판에 유채 37*42 워싱턴, 국립미술관
http://www.artmuseums.kr/admin/?corea=sub2_5&no=38
3. 암굴의 성모 1483!1486 목판에 유채 199*122 루브르
http://ask.nate.com/qna/view.html?n=8095152
4. 암굴의 성모 1495*1508 목판에 유채 189.5*120 영국 국립 미술관
http://ask.nate.com/qna/view.html?n=8095152
5. 체칠리아 갈레라니의 초상 1489~1490 목판에 유채 53.4*39.3 차르토리스키 미술관
http://haru8365.blog.me/817335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wopark1&logNo=150078924050
6. 성 안나와 함께 있는 성모자 1503 패널에 유채 69*57 루브르 피레체 피티 궁전
http://blog.naver.com/pink_pmang?Redirect=Log&logNo=20164151356
7. 세례자 성요한 1513~1516 목판에 유채 69*57 루브르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viva1143&logNo=100168151752
8. 세례자 성요한 1513~1516 캐너스에 유채 177*115 루브르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viva1143&logNo=100168151752
9. 최후의 만찬 1495*1498 460*880 밀라노 산타 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수도원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051057&logNo=40114274418&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10. 모나리자 1503~ 1506 목판에 유채 77*53 루브르
https://blog.naver.com/arcadium/80116580484